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도입된 특별 교통카드입니다. 모바일 기후동행카드를 삼성페이에 등록하고 NFC설정법, 티머니와 중복 이중결제 및 충돌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5,000원을 결제하면 한달동안 전국에 버스, 지하철 등 주요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한 정기권이라고 보면 됩니다.
모바일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후동행카드를 발급하셔야 합니다. 모바일 기후동행카드는 안드로이드 OS12 이상에 스마트폰에서만 이용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이용하지 못한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플레이 스토어에서 모바일 티머니 앱을 먼저 설치하셔야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빠르게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티머니 - 기후동행카드를 모바일로 간편하게 - Google Play 앱
선불카드는 충전수수료 부담 없이, 후불카드는 카드사 교통할인 그대로! 모바일티머니로 카드 없이 교통을 편하게 이용해보세요.
play.google.com
앱을 설치하셨다면 NFC 설정을 하셔야 정상적인 이용이 가능합니다. NFC 설정은 휴대폰 설정 > 연결 > NFC 및 비접촉 결제를 'ON'하시고 기본모드로 설정하시면 준비가 완료됩니다.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모바일 티머니 앱에 접속하셔서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이미 아이디가 있으시다면 이 부분은 생략하시면 됩니다.
앱 메인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 메뉴를 선택하시고 발급하기를 누르시면 발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 신청을 위해서는 계좌 등록이 필요합니다. 계좌 등록은 은행, 계좌번호 입력 및 ARS 인증 등을 거쳐야 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일 기존에 모바일 교통카드가 등록되어 있다면 해지 후에 발급을 진행해야 한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모든 과정을 마쳤다면 마지막으로 기후동행카드를 주 교통카드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카드 우측 상단에 메뉴를 누르면 주 교통카드로 설정이라는 설정을 누르면 마무리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앱을 실행하거나 따로 스마트폰을 켜지 않아도 버스 카드 단말기나 개찰구에 스마트폰을 갖다대면 자동으로 결제가 됩니다. 정상적으로 결제가 되지 않는다면 NFC 설정이 '기본모드'로 되어있는지 다시한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삼성펭이에 등록을 할 수 있지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모바일 티머니 앱에서 주 교통카드로 설정해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삼성페이에서는 충돌 버그가 발생하여 이중결제가 되는 등 안정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음을 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바일 티머니' 앱에서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도 많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